본문 바로가기

임상병리학과

임상병리학과 졸업 후 대학원 진학?

안녕하세요. :)

취업 후 본업에 적응하느라 블로그에 소홀했었는데요.

오랜만에 들어와보니 많은 취준생분들 혹은 임상병리학과를 전공하시는 분들께서 찾아와 주시고, 궁금한 점을 댓글로 남겨주셨더라구요. 안그래도 취업하기 힘든 세상인데 COVID-19로 인해 더욱 더 취업하기 힘드시죠? ㅠ ㅠ 저도 취준생활이 길었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서 댓글로 남겨주신 질문들을 저의 경험을 토대로 하나씩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대부분 비밀댓글이기 때문에...대댓글 보다는 많은 분들과 공유하면 더 좋을 것 같아서요. 앞으로도 많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

 

자...!

제가 오늘 말씀드릴 주제는요...! 바로 "대학원" 입니다. 임상병리학과를 졸업하시고 다양한 이유로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저도 그 중 한명이었습니다.

 

우선 저에 대해 말씀드리면, 저는 솔직히 국시를 볼때까지도 대학원 진학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았어요. 그냥 채혈업무가 저한테 너무 안맞았고, 병원이라는 곳 자체에서 근무하기 싫었어요. 특유의 병원 냄새와 보수적인 분위기가 싫었고, 두달 동안 실습할 때는 너무 힘들어서 몸무게가 44kg까지 빠졌었거든요. 그래서 무조건 병원이 아닌 곳에서 일하고 싶었고, 막연히 "연구원"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있었죠. 국시가 끝나고 어느날, 담당 교수님께서 대학병원에서 일하면서 대학원도 다닐 수 있는 기회가 있는데 해볼래? 말씀 하셨고, 저는 면접을 보고 합격을 해서 갑자기 졸업도 하기 전에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물론 대학원을 가고 안가고는 여러분들의 선택이지만, 제가 몇가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이 있어요.

 

1. 취업을 위해 꼭 석사 이상의 학위가 필요한지 자세히 알아보아라!!!!!!

저는 취업 후에 대학원 진학한 것을 후회했어요. 제가 지금 하는 일은 굳이 석사학위가 필요 없고, 저랑 동갑인데 이미 경력이 3~4년차인 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대학원에서 공부할 시간에 어학연수를 갔거나, 중소기업이라도 취업해서 관련 경력을 쌓는게 훨씬 더 갚진 시간이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여러분들께서는 저처럼 막연히 연구원이 되고 싶은데...당연히 석사학위는 필요하겠지? 대충 생각하고 진학하시지 마시고, 내가 어떤 분야의 어떤 직무에서 일하고 싶은지? 석사학위 혹은 박사학위가 정말 도움이 되는지? 꼼꼼히 따져보시고 진학하시길 바래요. 나중에 그 시간을 후회할 수도 있답니다...(저처럼요.)

 

2. 대학원은 취업의 도피처가 아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과연 내가 취업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을 때, 마침 교수님께서 제안을 하셨고, 병원에서 근무도 해보고 대학원도 다닐 수 있으니까~ 자소서 안써도 되고~ 면접 안봐도 되니까~ 쉽게 결정한 것도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아요 ^^;; 하........... 생각이 너무 짧았고, 단순했고, 어렸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꼭 취준이 힘들어 대학원에 가는...그런 어리석은 결정은 안하셨으면 좋겠어요.

 

3. 대학원생의 학비? 월급?에 대해 잘 알아보자!!!!

나는 꼭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대학원에 가야 하고, 도피성으로 대학원에 가는 것이 아닌 분들도 있으시죠? 그런분들은 석사생활동안 학비는 내가 100% 내는 것인지? 월급(생활비)은 주는지? 졸업은 2년만에 할 수 있는지? 등의 현실적인 조건들도 잘 보고 결정하세요. 저는 병원에서 9시간 full근무를 하면서, 대학원을 다녔었는데요. 그래서 월급 120만원과 학비를 교수님께 지원받는 조건으로 다녔어요. 대학원마다 이런 부분도 전부 다르니까 잘 알아보시고 진학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음...또 뭐가 있을까요...?

제가 너무 부정적인 내용만 작성한 것 같아 마음에 좀 걸리는데요. 저는 그만큼 여러분들께서는 저처럼 후회하는 선택 안하셨으면 좋겠어서..그런거니까요!^^...하하 대학원 진학하면 2-3년 금방이고, 짧으면 짧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저의 20대를 돌이켜 생각해보면 정말 공부만 하가 끝났더라구요. 저는 3년 다녔거든요...^^

 

 

대학원 진학 관련 더 궁금하신 점이나 고민이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